자신의 잠재력을 마음껏 펼치는 삶

치유후기

Home > 치유후기 > 치유사례

게시글 검색
현재 직업에 대한 불만족
성공해탈 <ckha92@naver.com> 조회수:3011
2009-05-26 21:13:49

현재 직업에 대해 많은 불만을 가지신 분의 사례입니다. (내담자의 프라이버시상 상담 내용을 최대한 단순화함)
(과거 저의 사례와 유사하네요..최근까지 지난 10여년 동안 저의 가장 큰 고민이었지요^^)

이 분이 가진 현재 직업에 대한 불만 이유를 물어보니, 나의 전문성이 부족하다, 내가 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것 같다..다른 사람들의 시선이 부담된다..스스로 모범이 되기가 어렵다..직업 자체의 필요성에 대한 회의가 든다..등의 이유였습니다.

그래서 심각하게 그만 둘 것을 고민하고 있지만, 그렇다고 뾰족한 다른 방안도 없어 고민 중이었습니다.

내용을 들어보니, 이성적으로 생각할 때는 일부 타당한 점이 있기도 하지만, 사실 제 자신의 경우도 마찬가지였고, 또 많은 분을 세션을 많이 해 본 경험상 이 것은 결국 과거의 부정적 기억(이슈)가 이 분의 무의식으로 하여금 이런 생각을 하게 하고 있다는 것이 분명하였죠. 즉 본인 직업과 관련된 대표적인 '심리적 역전'이었죠.

이와 관련된 코어이슈를 찾기 위해 직접 상관이 없더라도, 가장 어렸을 때의 부정적 기억들을 떠올려 보도록 했습니다.

가장 어렸을 적 기억나는 것으로 2가지가 나왔는데..첫째는, 4-5세 무렵에 어른이었던 큰 형의 호주머니에서 몰래 돈을 꺼내 가지고 동네 할머니가 하시는 달고나를 사먹으러 갔던 기억이었습니다.

근데 그 할머니가 어린애가 너무 큰 돈을 가지고 온 것을 이상하게 여겨, 큰 형에게 이 사실을 알렸고, 형은 크게 뭐라하지 않고 그냥 다른 과자를 사주었습니다. 근데 문제는 할머니가 형에게 알린 사실이 자신에게 충격과 수치심, 죄책감을 심어준 계기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두번째는, 마찬가지로 4-5세경에 우연히 방문을 열었는데 부모님의 부부관계를 엿보게된 것이었습니다. 상세 내용은 기억나지 않지만, 부모님의 당황한 기색이 이상하게 느껴졌고, 이 사건을 작은 형에게 이야기하자, 작은 형이 그런 얘기는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말라고 주의를 주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엄청난 큰 사건이 아니었지만 어린애에게 죄책감, 수치심을 심어준 계기가 되었습니다.

중요한 점은 이 분에게 있어 이 두가지 사건이 자신의 직업에 대한 불만과 관련이 있다는 사실을 한 번도 생각해 본 적이 없었고, 이성적으로도 납득이 어렵지만, AK테스트 결과 이 두사건이 주된 이유임이 드러났고, 그 분도 그제서야 수긍을 하더군요.


저 자신이나 타인에 대해 AKEFT를 하면서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우리가 아주 어렸을 때 부정적인 사건들은 대부분 코어이슈가 되어 어른이 된 지금까지도 전혀 엉뚱한 방향으로 우리에게 부정적 감정을 지속적으로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어떤 때는 정말 말도 안되는 경우들이 우리 인생을 왜곡시키고,  우리들을 불행하게 만드는 결정적인 원인들이 되지요.. 이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그 어렸을 적 크지도 않은 사소한 사건들이 어른이 된 지금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으니까요.

이 두가지 사건으로 EFT 중화 작업에 들어갔고..당시에 다소 소란스런 주변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한참을 태핑을 하고 내면아이에 들어가자 몰입이 되면서 한줄기 눈물을 흘리더군요. 본인에게 그 어릴 적 사건들에 대한 고통스런 감정이 남아 있는지도 전혀 몰랐는데 말이죠.

그런데 여러 사정상 시간 부족으로 충분한 세션을 못했지만, AK테스트 결과 여러 개의 코어이슈가 줄어든 것으로 나왔습니다.

그런데 기분상으로는 현재에도 자신의 직업에 대한 불만족이 없어진 것 같지 않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위에서 말한 바 있는 현재 직업에 대한 불만족스런 여러 양상들에 대해 추가적으로 EFT를 해드렸습니다. 그러나 고통지수가 2-3까지 떨어지기는 해도 0가 되지는 않더군요.

그 분과 헤어진 뒤에 제가 자가 테스트를 해보니, 그 분의 코어이슈 하나가 완전히 지워지지 않은 것으로 나오더군요. 

소위 '뿌리가 남아 있는' 코어 이슈인 것이지요.


당시 시간 및 주위 사정상 오래 깊이 있게 할 수 있는 처지가 아니었던 것이 문제였습니다.

아쉬움이 남는 세션이었지만...향후에 그 분이 추가적으로 깊이 있는 코칭세션을 받아서 이 문제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워지기를 기원합니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