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잠재력을 마음껏 펼치는 삶

치유후기

Home > 치유후기 > 치유사례

게시글 검색
어린시절 죄책감과 후회
성공해탈 <ckha92@naver.com> 조회수:3227
2009-05-26 21:18:14
 (내담자의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해 상담 내용을 최대한 단순화함)

특정한 문제에 대해 심리적 역전(Psychological Reversal)을 가지신 분에 대한 비교적 단순한 사례입니다.

심리적 역전이란 과거에 발생한 부정적인 사건(이슈)로 인해 특정한 사람, 사물, 상황 등에 대해 의식/무의식적인 반감을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수학문제를 틀려서 부모님께 심하게 혼이 난 학생은 수학에 대해 생각만 해도 싫어질 수 있는 데 이런 것을 '수학에 대해 심리적 역전'이 있다라고 하지요.

이렇게 심리적 역전이 있으면 그와 관련해서는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아무리 의식적으로 노력을 해도 무의식이 방해를 하므로 잘 할 수가 없게 됩니다. 예를 들어 '돈'에 대해 심리적 역전이 있는 사람은 아무리 의식적으로 돈을 벌려고 해도 이상하게 돈을 잘 벌 수가 없거나 더 가난해지는 식으로 말이죠.  영어, 수학, 인간관계, 면접, 다이어트.. 등등 모든 것들도 마찬가지죠.

이 분의 경우 이와 관련해서 떠오른 사건 중 하나가 초등학교 1학년 무렵 동네에 사는 좀 모자라게 보이는 아이를 동네 친구들끼리 '바보'라고 메롱하면서 놀린 일이었습니다.

한참 놀리고 있는데 그 아이의 엄마가 나타나서는 그 아이를 감싸안으며 좀 슬프고 안타까운 표정으로 '우리 아들에게 그러지 말아라'라고 말을 했습니다. 

그 엄마는 아이들을 나무라거나 화를 내지도 않으시고, 오히려 좀 애걸하듯이 말을 하셨지만, 그 때 이 아이의 마음에는 '내가 잘못했구나'라는 죄책감과 후회, 그런 일을 한 자신에 대한 수치심이 무의식에 깊이 심어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누구라도 어린 시절 겪을 법한 일이었지만, 이 사건은 그 분에게 코어이슈의 하나가 되었음이  AK테스트로 나타났습니다.

영화관 기법으로 들어가서 그 당시의 생생한 기억을 떠올려서,  AKEFT로 처리를 하고나서, 다시 그 사건을 떠올려 보라고 하자, 신기하게도 그 자신이 모자라는 아이를 놀리려고 하다가, 흠칫하고는 그냥 바라만 보고 있었고, 그 어머니도 나타났지만 그 어머니는 온화한 미소를 띈 모습으로 바라보고 있었습니다.

나는 다시 집으로 들어갔다가 나와서 친구들과 여러가지 재미있는 놀이를 하면서 즐겁게 노는 모습이 나타났습니다.


세션이 끝나고  AK테스트 결과, 그 코어이슈가 중화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불과 30분 정도의 세션이었지만, 어린 시절의 부정적인 기억이 완전히 리프레이밍(reframing)되어 긍정적인 기억으로 변한 것이죠.

이러한 리프레이밍이 결국 현재 본인이 가지고 있는 특정 문제에 대한 심리적 역전의 해결에 도움이 될 것은 분명합니다.^^


여담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러한 다양한 과거의 사건들로 인해 엄청나게 많은 심리적 역전을 가지고 살아가고, 그것으로 인해 여러가지 감정적, 육체적 고통을 안고 살아갑니다. 심한 경우 최진실씨와 같이 자살에 이르는 경우도 심리적 역전으로 설명 가능합니다.

아주 작은 경우의 예를 들어 보면, 저희 아내는 '휴지통'을 왠지 싫어해서 집안에 휴지통이 하나도 없습니다. 그냥 비닐봉지를 싱크대에 걸어두고 사용하죠. 저는 과거에는 넘 불편하고 오히려 지저분하다고 투덜대곤 했지만, 지금은 이해를 합니다.

우리 아내는 틀림없이 휴지통과 관련된 어떤 과거의 부정적인 사건으로 휴지통에 대해 '심리적 역전'이 있어 싫어하는 것이 틀림없는 거죠.^^

단순한 것이기는 해도 이런 일을 포함해서 내가 싫어하는 것, 미워하는 사람, 잘하고 싶지만 잘 안되는 것, 내가 스스로 싫어하는 나의 성격 등이 모두 심리적 역전으로 설명됩니다.

AKEFT를 통해 이러한 심리적 역전들을 큰 것부터 하나 둘 해결하다 보면, 우리는 진정한 나로 거듭나면서, 몸과 마음의 평화을 얻게 됨과 아울러 심리적 역전 때문에 우리 자신속에 억눌러져 있던 모든 잠재력이 피어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러한 경험을 누려 보실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