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잠재력을 마음껏 펼치는 삶

사례/후기

Home > 사례/후기 > 치유사례

게시글 검색
이성에 대한 집착
성공해탈 <ckha92@naver.com> 조회수:5179
2009-05-26 21:22:28
 (내담자의 사생활 보호를 위해 상담 내용을 최대한 단순화하였음을 양해 바랍니다.)

이성에 대해 유독히 집착하는 문제로 고민하는 분에 대한 사례입니다.

자기가 호감을 느끼는 사람에게 관심을 표현했는데 거절을 당하면 지나칠 정도로 몹시 괴로워하고 그 이성에게 집착하는 문제로 힘들어 하는 분입니다. 그러면서도 이성에게 쉽게 빠지고, 한편으로는 마음 깊히는 이성을 믿지 못하고 나를 보호해야 한다는 강박관념도 강하다고 합니다.

원인을 찾기 위해 대화를 나누면서 관련이 있을만한 이 분의 여러가지 과거 경험들을 찾아 내려 갔습니다.

여러 경험이 있었지만, 어머니와의 관계, 배우자와의 관계, 청소년기의 짝사랑의 경험 3가지로 압축이 되었고, AK테스트를 통해 검증을 해보니, 청소년기의 첫사랑 경험과 좌절이 가장 큰 원인으로 나타났습니다.

세션에 들어가서 청소년기에 사랑에 빠졌던 기억과 그 이성에게 자신이 했던 행동에 대한 후회, 그 이성에게서 들었던 심한 말, 수치심, 무안함, 분노, 그리고 오랫동안 지속되었던 괴로웠던 짝사랑에 대한 집착과 깊은 좌절, 어른이 되어서도 남아 있던 미련 등등을 AKEFT로 두드려서 해소시켰습니다.

세션을 마치고 필름을 되돌려 보니, 자신이 청소년 시절 후회했던 행동을 전혀 하지 않았고 편안한 마음의 상태로 나타나 있더군요.

이 세션을 하면서, 계속해서 제가 여러가지 당시 상황을 제 나름대로 표현하면서 따라하게 했는데, 사실 중간중간에 청소년 당시의 복잡한 상황에 대해 제가 완전히 파악할 수 없었고 사실 본인만이 알 수 있는 감정의 부분도 많아서 나중에 그 분이 약간의 불평을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사실 개개인의 경험과 상황은 모두 다 자신만이 알 수 있고 느낄 수 있는 독특한 것이기에 세션을 시행하는 사람은 아무래도 자신의 경험과 직관을 가지고 하다보니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 있음을 양해 바랍니다. 앞으로 이 부분에 더욱 유의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그 분의 이 중요한 코어이슈는 중화된 것으로 나타났고, 그 분은 자기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자유를 얻은 것에 감사하다는 표현을 보내왔습니다.

정말 보람되고 기쁜 경험입니다.

그 분이 앞으로 더 많은 마음의 평화를 얻고 자신의 모든 잠재력을 발휘하게 되기를 기원합니다.^^*

댓글[0]

열기 닫기

게시글 검색
  • 번호
    제목
    이름
    날짜
    조회수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