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잠재력을 마음껏 펼치는 삶

치유후기

Home > 치유후기 > 치유사례

게시글 검색
자녀에 대한 분노의 진짜 이유
성공해탈 <ckha92@naver.com> 조회수:3424
2009-05-26 21:26:54
 (내담자의 사생활 보호를 위해 상담 내용을 최대한 단순화하였음을 양해 바랍니다.)

다양한 명상, 수련 등 마음공부를 해왔기 때문에 왠만한 일에는 잘 분노를 느끼지 않는데 유독히 고등학생 자녀에 대해 최근에 느끼는 분노로 힘들어 하는 분의 사례입니다.

이 분의 경우에 현재 자녀가 이성친구 문제로 공부도 소홀하게 하고, 자신의 말도 잘 듣지 않을 뿐 더러, 본인 입장에서는 이성친구와의 관계를 전혀 반대하지 않고 오히려 긍정적으로 대했는데도 자녀는 이성친구와 멀어진 것을 부모탓으로 돌리는 등의 이유로 힘들어 하고, 자녀에게 분노를 느끼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문제는 대부분의 경우 이렇게 통제할 수 없는 분노와 집착을 느끼는 이유는 실은 자녀 문제  자체보다는 과거의 특정한 부정적 기억(이슈)와 관련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이 분의 경우도 정확한 원인을 찾아서 질문과 응답을 통해 여러가지 과거 이슈들을 찾아 보았는데, 본인이 추측하는 여러가지 사건들이 있었지만, 결국 정확한 이유는 AK테스트를 통해서 자녀가 자기가 싫어하는 배우자의 모습을 닮을까봐 두려워 하는 것이 가장 큰 이유로 나타났습니다.


이제 다시 배우자와 관련된 어떤 사건들이 이 문제와 가장 관련이 있는지를 찾아내는 것이 관건이 되겠죠.

배우자와 관련된 많은 부정적 사건들이 있었지만, AK테스트 결과 핵심적인 사건은 2가지로 나타났는데, 한가지는 배우자가 자기에게 말도 안하고 배우자 형제에게 큰 돈을 빌려 준 사건이었고, 다른 하나는 항상 돈 관리를 혼자만 하면서 자신에게는 궁핍한 생활을 강요했고, 특히 노년에 함께 레져생활을 하고 싶어 특정 스포츠를 배우고 싶다고 했는데 생활비를 아껴서 하라면서 홀대했던 사건이었습니다.


이렇게 구체적인 사건들을 AK테스트를 발견해 내면, 영화관 기법 등을 이용해서 그 사건들을 중화하는 일은 수월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 분도 과거 기억들에 몰입해서 테핑을 하고나서, 다시 필름을 돌려 보니 그 때의 상황들이 아주 긍정적인 모습들로 변화된 그림들이 떠올랐습니다.

결국 항상 경제적인 문제를 독단적으로 처리했던 배우자에 대한 분노와 더불어 노년에 외롭지 않게 배우자와 함께 레져를 즐기고 싶은 마음을 몰라주는 배우자에 대한 섭섭함 등이 이성문제로 자신을 섭섭하게 하고 자신의 마음을 몰라주는 자녀에게로 투사되어서 자녀에게 통제할 수 없는 분노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었던 것입니다.

중요한 점은 이렇게 자녀에 대한 분노의 진짜 이유는 배우자였다는 점과 그 핵심적인 2건의 사건들을 찾아낸 것은 AK테스트의 힘이 아니었다면 힘들다는 점이었습니다. 바로 여기에 AKEFT의 강력함이 있는 것이죠.^^


사실 이렇게 자녀에 대한 분노를 느끼는 분들의 사례는 너무나 흔하게 접하는 일이며, 사실 우리가 갖고 있는 코어이슈들의 상당수가 결국 부모와 관련해서 만들어지는 것을 감안할 때, 결국 부모-자식과의 관계는 우리 인생의 행/불행을 좌우하는 궁극적인 사안이자 인생의 가장 큰 숙제임이 분명합니다.

앞으로 AKEFT가 더욱 발전하고 더욱 보편화되어서 많은 분들의 부모-자식간 문제들이 해소된다면, 이 세상은 정말 더욱 아름다워지고 평화로워지겠지요?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