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잠재력을 마음껏 펼치는 삶

치유후기

Home > 치유후기 > 치유사례

게시글 검색
극심한 조울증
성공해탈 <ckha92@naver.com> 조회수:6573
2014-01-15 21:58:31

(내담자의 사생활 보호를 위해 상담 내용을 최대한 단순화하였음을 양해 바랍니다.)

이 학생이 처음 부모님과 저희 센터를 방문했을 때 조울증, 그 중에서도 비정상적인 흥분상태인 조증이 심한 상태였습니다. 특히 첫날 왔을 때는 해외 유학을 빨리 가야 하는데 항공권과 비자를 받아야 된다는 둥 전혀 이치에 맞지 않는 말들을 하면서 흥분된 상태여서 부모님에게 오늘은 상담이 힘들 것 같으니 다음번에 좀 침착해지면 다시 오라고 말하고 돌려 보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일주일정도 후에 이 학생이 재방문했을 때는 좀 진정된 상태였고 세시간여 동안 EFT와 AK기법으로 부정적 기억을 찾아서 경락을 두드리며 말을 따라하는 방식으로 무의식에 쌓인 부정적감정을 모두 해소하는 이슈제로 과정을 무사히 마쳤습니다.

이 학생은 원래 공부도 잘했고 학교에서도 회장을 맡고 항상 선생님들의 칭찬을 독차지해서 친구들에게 질투를 받을 정도도 여러 재주도 뛰어난 학생이었는데 지난 학기말부터 갑자기 고3이 되는데 자신의 성적이 기대에 못미친다며 걱정 우울이 심해지더니 조울증이 발병하면서 신경질적이 되고 성적 걱정만 하고 때로 혼자 얘기하고 웃고 환청도 듣고 이상한 말도 하고 잠만 자고 밥을 먹었는지 안먹었는지 모르는 등 여러 증상들이 심해지더니 지금은 학교도 가지 못하는 지경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당일날 본인이 가진 부정적 심리와 습관을 쓰는 양식을 주고 쓰라고 했더니 20가지 정도를 썼는데 EFT를 마치자 좀 가벼워지는게 느껴지면서 각 증상들이 30%정도 조금씩 줄어든 것을 느끼고 갔습니다. 이 학생은 이후에 2-4주 간격으로 계속 AS를 왔는데 여러 증상들이 조금씩 좋아지긴 했지만 여전히 공부를 하거나 학교를 가는 것이 힘들 정도로 정상적인 상태는 아니었습니다.

그런데 3개월정도 지나고 방학이 끝나자 학교도 그럭저럭 다니기 시작했는데 다시 1달정도 지났을 때 갑자기 부모님이 다급하게 연락을 해온 즉, 이 학생의 증상이 급격히 심해지면서 밖에 나가서 헛소리를 하고 돌아다니다가 경찰에 두 번이나 보호를 받는 일이 생겨서 병원에 입원을 시켜야겠다는 것이였습니다.

사실 이슈제로가 되면 시간이 지날수록 마음속에 층층히 곪아 있던 부정적 감정이 점차 배출되면서 일시적으로 우울, 두통, 분노 또는 현재증상이 나빠지는 등의 명현반응이 크고 작은 여러 단계로 나타나면서 이것이 지날 수록 더욱 근본적으로 좋아지게 되는데 특히 이 학생처럼 심한 증상을 가진 사람의 경우 심한 명현반응이 나타나 입원까지 하는 경우도 드물게 있는 지라 저는 걱정되시겠지만 마음속에 심하게 곪아있던 부정적 감정의 부분이 갑자기 배출되는 명현반응이 온 것 같으니깐 일단은 입원을 시키시되 시간이 지나면 오히려 이번을 계기로 더욱 좋아지니깐 너무 염려하지 마시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이 학생은 결국 입원을 했는데 입원초기에는 너무나 증상이 심하고 심지어 진정제조차도 듣지 않아 독방에 며칠 갇혀있기 까지 했다고 하더군요. 부모님은 한편으로는 걱정하시면서도 저희 센터에 치료를 받고 그동안 꾸준히 조금씩 좋아진 것을 경험했기 때문에 저희의 말을 나름 신뢰하셨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3~4일 정도가 지나자 이 학생은 급격히 좋아져서 병원에서도 이런 경우는 처음이라고 놀랄 정도로 회복이 빨랐습니다. 하지만 병원에서는 조울증의 특성상 일시 좋아져도 지속적인 투약과 치료가 필요하다고 하여서 1개월이 넘어서야 퇴원을 시켜주었고 병원에 있는 동안에도 한번 외출을 나와서 AS를 받기도 했습니다.

결국 퇴원 이후에 2주 정도가 지나서 AS를 왔을 때 이 학생은 상당히 좋은 상태로 돌아왔고 뜻밖에도 퇴원하자마자 수능시험도 무사히 치러서 대학에 응시할 준비를 하고 있더군요. 

퇴원 직후에는 병원에서 주는 약을 많이 먹어야 했지만 너무나 정상적인 상태로 돌아오면서 점차 약을 많이 줄이고 결국 끊게 되었고, 이후에도 2~3개월 등 기간을 늘려가며 AS를 받았는데 이듬해 4개월만에 AS를 왔을 때 대학도 잘 다니고 있으면서 더 좋은 학교로 편입준비를 하고 있다고 하면서 진로에 대한 상담을 하더군요.

이 학생은 이후 약 3개월후 다시 마지막 AS를 받고 이후에는 아직 소식이 없지만, 조울증뿐 아니라 본인이 살아오면서 쌓인 모든 부정적 심리와 습관까지 기적같이 없어진 이 학생이 앞으로 얼마나 놀랍고 행복한 인생을 살게 될 것인지 정말 기대가 됩니다. 화이팅~^^!!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