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잠재력을 마음껏 펼치는 삶

치유후기

Home > 치유후기 > 치유사례

게시글 검색
성인틱 뚜렛장애 치료사례
마음클리너 <ckha92@naver.com> 조회수:2239
2017-03-28 17:37:45

(내담자의 사생활 보호를 위해 상담 내용을 최대한 단순화하였음을 양해 바랍니다.)

틱은 아동이나 청소년에게 많지만 성인들도 있는데 대학생인 이 분도 중학교때 시작된 턱을 수시로 움직이고 눈을 깜빡이는 성인 틱장애 또는 뚜렛증후군이 남아 있어 타인시선이 늘 신경쓰이고 부모님도 걱정이 많아서 EFT 심리치료를 오셨네요.


사실 틱장애는 심리적 불안증 강박이 무의식적인 반복행동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청소년때 틱이 성인이 되면 강박증으로 바뀌는 경우도 많습니다.

사전상담을 마치고 치료받기로 해서 본인이 가진 증상을 적는 양식을 쓰게 하니 20가지 정도 부정적 심리 습관을 적었더군요.

각각의 심한 정도가 0~10중 어느 정도인지 체크했는데 특히 턱움직임은 7~8, 눈깜빡임은 4~5 라더군요. 이외에도 게으름과 지각 5~6 불행에 대한 두려움 7~8, 미래불안증 8~9, 친척미움 4 등이 있더군요.

늘하듯 진실을 말하면 손가락에 힘이 잘들어가는 오링테스트 또는 AK기법으로 뿌리가 되는 유아적 기억이 '5살3월아버지'와 관련있다는 식으로 조건을 찾아서 내용이 기억안나도 이 조건과 당시 느낀 분노, 슬픔 등 대표적 부정적감정을 말하면서 14경락을 손가락으로 두드리는 EFT를 2시간정도 실시했습니다.

사람의 무의식에는 150~200개의 이슈 또는 트라우마가 쌓여있는데 이런식으로 짧은 시간에 모두 해소하는 것을 '이슈제로'라고 하는데 유아적 뿌리기억만 해소해도 이후 쌓인 모든 트라우마가 한꺼번에 붕괴되는 것입니다.

아무튼 이 학생은 당일 뭔가 가벼워지는걸 느끼며 여러증상이 줄어든걸 느꼈는데 턱을 움직이고 싶음 7~8->2~3, 눈깜빡이고 싶음 4~5->3 정도로 줄었고 기타 증상도 60~80% 정도 줄어든 것을 느꼈네요.

어차피 생활을 해봐야 변화를 확실히 알 수 있고 무의식의 부정적감정을 붕괴시키면 무의식이 밝아지는 과정에서 곪아있던 부정적감정이 배출되면서 일시적으로 나빠지는 명현반응을 크고 작은 여러단계를 거치며 성겨자체가 밝아지다는 설명을 듣고 이 학생과 부모님은 돌아갔습니다.

늘 하듯 10일후 첫 AS왔을때 마음은 편해지고 다른 부정적심리는 모두 좋아졌는데 턱움직임 6, 눈깜빡임 4 정도로 아주 조금만 줄었더군요. 그런데 어머니 말씀은 그전에 운전면허따는 일 등 하기 싫은 일을 계속 미루었는데 의욕이 높아져 하나씩 해나간다며 좋아하시더군요.^^

아무튼 이 학생은 이후에 AS는 거의 전화로 받았는데 AS때는 늘 하듯 그사이 새로 생긴 부정적기억을 찾아 전화로 제 말을 따라하되 두드리는 것만 본인이 지시에 따라 하는 식이었습니다.

이후 3주, 4주식으로 기간 늘리며 약 10개월에 걸쳐 7회의 AS를 받았는데 틱은 약간씩 좋았다 나빴다 하며 없어져 갔고 성격이 밝아지고 성적도 오르는 등 모든면에서 좋아진 상태에서 정기AS를 마쳤네요.

이슈제로가 되면 앞으로도 조금씩 명현거치며 더욱 지혜와 잠재력을 잘 발휘하게 되니 이 학생의 미래가 너무나 기대되네요~화이팅!!^^*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