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잠재력을 마음껏 펼치는 삶

치유후기

Home > 치유후기 > 치유사례

게시글 검색
은둔형외톨이, 히키코모리 1달반만에 변화가~
마음클리너 <ckha92@naver.com> 조회수:10506
2014-10-06 00:01:23

(내담자의 생활보호를 위해 내용을 최대한 단순화하였음을 양해 바랍니다./ EFT 성인심리상담 완치 사례)

요즘 사회이슈중 하나가 은둔형 외톨이 또는 일본어로 '히키코모리'라는 현상인데 오랜기간 사회생활을 하지 않고 집에만 틀어박혀 있는 사람을 말하죠.

물론 예전에도 이런 경우가 많았겠지만 요즘에 혼자서 놀 수 있는 인터넷과 스마트폰이 발달하고 기대는 높은데 취업이 힘들고 휴학이나 유학 등이 보편화되면서 이런 현상이 더욱 많아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20대인 이 분의 경우 10개월전쯤 부모님이 연락이 오셨는데 약 2년전에 대학을 자퇴하고 군대를 마친후 집에서 지낸지가 2년이 넘었는데, 이미 십대때부터 친구가 별로 없고 말수가 적었는데 대학때도 학교만 왔다갔다 할 뿐 인간관계가 거의 없었고 결국 학교를 자퇴하고 은둔형 외톨이가 되었나고 하네요. 

더우기 문제는 집안에서도 가족과도 거의 대화가 없고 물어보면 단답형 대답이나 가끔 짜증이나 화가 나면 욕을 하는 것외에는 의사소통이 거의없는데 그렇다고 뭐가 힘드냐, 뭘 원하느냐 물어봐도 자기는 아무문제 없다고 괜챦다고만 얘기를 한다네요. 또 집에 누가 와도 내다보지도 않고 핸드폰이나 전화도 받지 않고 하루 1시간정도 집근처 혼자 산책외에는 집안에서만 지낸다고요. 

또한 집에서 책을 보거나 음악을 좀 듣는외에 게임이나 PC에 몰두하는 것도 아니고 그냥 멍하지 시간만 보내는 상태이니 부모님의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었고 정신분열과 강박증이 의심되어 정신과에도 가본적 있지만 처방된 약도 잘 먹지 않았다네요.

결국 부모님의 요청으로 집으로 출장을 갔는데 부모님말로는 EFT심리치료 안받으려 하는 것을 안받으면 정신병원이라도 가야된다는 식으로 은근한 협박성 뉘앙스로 설득하니 마지 못해서 받겠다고 했다는데, 결국 당일날 3시간 정도의 이슈제로를 무사히 받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본인의 부정적심리, 습관, 힘든점을 적는 양식에도 '문제없음'이라고만 적을 정도로 의사표현 자체가 거의 없었습니다.

아무튼 저는 AK, 즉 오링테스트기법으로 주로 7살 이전의 뿌리가 되는 부정적기억의 조건을 찾은 후(예: 5살3월 아버지와 관련) 이 조건과 당시에 느낀 분노, 수치심 등 대표적 부정적감정을 따라 말하게 하면서 제가 손가락으로 14경락을 두드려주는 EFT를 마치고 나자, 표정이 약간 밝아지면서 기분이 어떠냐고 물었더니 마음이 좀 편해졌다고만 짧게 말하더군요.

기본치료를 이렇게 마치고 10일후에 이번에는 부모님과 첫번째 AS를 센터로 왔는데 예전과 거의 아무변화가 없다고 하더군요. 그래도 시간이 지나면 마음속에 곪아있는 부정적감정이 배출되면서 분노, 우울 등 일시적으로 나빠지는 듯한 명현반응을 크고 작은 여러단계를 거치면서 반드시 좋아지니 기다리시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심한 경우에는 변화가 아주 느린 경우도 있어 내심 걱정을 했는데 2번째왔을 때도 별 변화가 없다가 3번째 AS를 왔을 때 다행히도 큰 변화가 일어났더군요. 즉 이 분이 2주전부터 부모님이 운영하는 업체에 나가 아르바이트를 시작했고 부모님이 원하는 자세교정센터에도 매일 나가서 교정을 받기 시작한 겁니다. 즉 이슈제로를 받은지 1달반 정도만에 부모님이 정말 애타게 기다리던 변화가 생긴 것이죠.^^*

이 분은 업체에서 일하면서 직원들과 별 소통은 없고 아직도 가족과의 대화는 크게 늘어나지 않았지만 옛날보다 짜증과 욕이 줄어들었다고 하더군요.

이후 이분은 계속 1~2달 간격으로 기간을 늘려서 계속 AS를 받았는데 6개월이 지날무렵 예전 학교의 같은과에 재입학을 신청했고 교수와의 면담을 무사히 마쳐서 복학을 하게 되었습니다.

복학후 얼마전 AS를 왔을 때 물어보니 학교다니면서 큰 어려움은 없는데 아직 친한 사람이나 교수와의 대화도 별로 없지만 토론수업과 발표는 조금씩 할 예정이라고 하더군요. 그래도 학교생활을 하면서 사람들과 친하게 지내고픈 마음이 없냐고 하니 '그러고 싶다'고 짧게 답변을 했습니다.

십대부터 오랜기간 폐쇄적 성격을 유지해 온 탓에 아직도 일반인에 비해 심하게 자기표현이 부족하고 대인관계도 아직은 미미한 이 분은 앞으로도 저희 센터에서 지속적인 AS를 받을 예정입니다.

이슈제로가 되면 몇 개월뿐 아니라 몇 년이 지나면서도 무의식이 밝아지는 과정에서 여러단계의 명현반응을 거치면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더 자연스럽고 지혜롭게 표출하는 성격으로 바뀌는 것을 저는 항상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 분이 앞으로도 얼마나 상전벽해와 같이 성격이 변화될 지 기대가 됩니다.^^* 화이팅~~!!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