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잠재력을 마음껏 펼치는 삶

치유후기

Home > 치유후기 > 치유사례

게시글 검색
중학생 틱장애 소심함 불안 치료됐어요^^/EFT 심리치료 눈깜빡임 공부 학업스트레스 내성적 성격 친구못사귐 완치사례
마음클리너 <ckha92@naver.com> 조회수:851
2021-01-20 00:37:18
예비 중학생으로 틱장애, 소심함, 불안 등의 문제로 EFT 심리치료를 위해 어머니와 함께 센터를 방문한 이 학생은 미술치료를 2년 받았지만 별 효과가 없었다고 했습니다.

어머니가 적어 온 글에는 걱정과 불안, 겁이 많고, 속마음을 잘 표현하지 않고, 타인을 의식하고 평가에 신경을 쓰고, 너무 원칙에 매여서 행동하고, 특히 친구들과 적극적으로 어울리지 않고 소외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했습니다.


사전상담을 마치고 본인의 문제를 양식에 적게 한후 심한 정도를 0~10 체크하니 많이 적지는 않았지만 과도한 책임감 8, 생각이 많음 7, 내성적 3, 숙제미루기 5, 눈깜박힘 틱 5, 타인의 평가 두려움 7, 원칙 집착 8 등을 적었습니다. 특히 부모님이 강요로 공부를 많이 해서 학업스트레스가 10이라고 했습니다.


늘 하듯 AK 오링테스트로 뿌리가 되는 트라우마가 '5살 3월 아버지'와 관련 있다는 유아적 기억의 조건을 찾아 내용을 떠올리지 않고도 당시 느낀 분노, 슬픔 등 대표적 부정적감정을 말하며 14경락을 두드리는 등 EFT로 1시간반 기본 치료로 살아오며 쌓인 150~200개의 트라우마를 붕괴시켰습니다.

치료를 마치자 이 학생은 마음이 많이 편해짐이 느껴졌고 이런 증상들이 많이 줄었는데 책임감 3, 생각많음 2, 내성적 1,
숙제미루기 2, 눈 깜박임 1, 타인 평가 두려움 0, 공부 스트레스 3 등으로 줄었습니다.


하지만 생활을 해봐야 실변화를 알 수 있고? 앞으로 부정적증상이 배출되는 여러 명현단계를 거치며 좋아질 것이라는 설명을 드리고 기본치료를 마쳤네요.

10일후 첫 AS는 지방인 관계로 전화로 했는데 그 사이 기분이 좋았고 눈깜박임 틱 1, 결정 빨리못함 3, 공부 스트레스 2 등만 남아있고 나머지는 모두 좋다고 했습니다.


다시 3주후 두번째 AS때는 좀 더 좋아져서 눈깜박임 1, 공부 스트레스 2 이외에 나머지는 다 좋은데 중학생이 되는 걱정이 5 라고 하였습니다.

AS기간을 늘려서 한달 반후 3차 AS때는 틱과 결정 장애도 없어지고 공부 스트레스는 1이고 중학교 가서 친구 5명 사귀고 힘든 것도 없이
잘 지낸다고 하였습니다. 특히 옛날보다 부모님과 대화가 늘었고 중학교 가면서 어머니가 학원을 끊으셨다고 했습니다.


다시 기간을 늘려 두달 후 마지막 AS때는 모든 면이 좋아지고 어머니와 통화하니 그동안 말수가 늘고 밝아지고 공부도 긍정적으로 참여하고 학교생활도 즐겁게 한다고 좋아하셨습니다.

결국 이 학생은 소심하고 부모님의 공부
압박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틱까지 생긴? 전형적인 경우이지만 너무나 빨리 성격이 밝아지고 틱까지 없어진 경우입니다.

틱의 경우 개인별로 심하고 복합적인 증상이 있는 경우는 완치까지 비교적 오래 걸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는 증상이 심하진 않았지만 빨리 완치된 것도 인상적이였습니다.

특히 자녀의 무의식이 밝아지는 과정에서 부모도 명현을 겪으면서 같이 치유효과를 경험하게 되는데 학원공부를 강요하던 부모님의 태도가 바뀐 것도 신기했습니다.

결국 한 명의 무의식이 밝아지면서 그가 속한 집단의 무의식이 밝아지고 치유되는 효과가
이 경우에도 나타나 참 기뻤습니다. 앞으로의 이 학생의 미래와 가족의 행복이
더욱 기대됩니다. 화이팅!!^^*

(내담자의 사생활 보호를 위해 상담 내용을 최대한 단순화하였음을 양해 바랍니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