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잠재력을 마음껏 펼치는 삶

질문/답변

Home > 질문/답변 > FAQ

게시글 검색
명현반응이란 무엇인가요?
한국EFT코칭센터 (koreaeft) 조회수:6895
2014-11-09 11:22:48

저희 한국EFT코칭센터에서 자주 쓰는 용어인 '명현반응'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명현현상이라고도 하며 호전반응/현상이라고 불리는 이 용어는 한의학에서 유래된 것이지만 건강, 의료, 미용등의 여러 분야에서 두루 활용되고 있는 용어입니다.

명현  ]

요약
한의학상의 현상으로 복약 후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예기치 못한 여러 가지 반응.                                     

한방에서 의사가 환자에게 투약하여 치유되어가는 과정에서 예기치 않게 일시적인 격화 또는 전적으로 다른 증세가 유발되었다가 결과적으로 완쾌되는 것을 일컫는 말이다. 그러나 이 같은 현상은 치유과정의 기전()으로 인한 명현현상인지, 오치()에 의한 악화 또는 부작용의 현상인지, 신중한 감별을 필요로 한다.

예를 들면, 임신오조()의 부인에게 반하후박탕()을 투여한 바, 복약 후에 도리어 크게 구토하고 나서 완쾌된 일이라든지, 심한 토사를 계속하는 환자에게 생강사심탕()을 투여했는데, 얼마 후 심한 구토와 하리(:이질)를 일으킨 후에 완쾌되는 경과적 이형반응()의 일종으로 오는 현상이다. 따라서 명현은 증세의 악화 또는 전병(), 합병()으로 나타나는 부작용의 현상과는 전혀 다른 성질의 것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명현 [瞑眩] (두산백과)

 

즉 명현반응은 쉽게 말하면 모든 근본적인 치료에 있어서 곪아 있던 문제 또는 증상이 올라오면서 오히려 일시적으로 나빠지는 증상을 일컫습니다. 그러므로 명현반응을 지나면서 더 근본적으로 좋아지고 완쾌가 일어나게 됩니다.

저희가 하는 EFT심리치료는 살아오면서 쌓인 부정적감정을 EFT와 AK라는 기법으로 짧은 시간에 해소할 수가 있으며, 이후에 주기적으로 AS를 통해서 새로 생긴 부정적감정도 해소해 드립니다.

그런데 엄밀히 말하면 살아오면서 쌓인 부정적감정의 뼈대 내지는 골격을 붕괴시키는 것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즉 우리의 무의식속에는 누구나 살아오면서 켜켜히 부정적감정 에너지가 쌓여 있는데 이것을 짧은 시간에 붕괴시키면 시간이 지날 수록 무의식속에 켜켜히 쌓여 있고 곪아 있던 부정적감정 에너지가 점차 배출되면서 오히려 일시적으로 나빠지는 듯한 명현반응이 크고 작은 여러단계로 일어나게 됩니다.

그런데 이런 명현반응은 사람에 따라 정도와 시기가 천차만별입니다. 초기에 별로 명현을 경험하지 않고 매우 빨리 좋아지는 분도 있고 심한 명현이 온 후에 급격히 좋아지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초기에 명현이 없다가도 일정기간 후에 더 근본적으로 성격이 변하는 과정에서 명현을 경험하는 분도 있습니다.

명현반응으로 주로 많이 나타나는 것이 우울, 두통, 분노, 몸아픔 및 현재증상 심해짐입니다. 즉 마음속에 누적된 슬픔 등이 배출되면서 일시적으로 우울하거나 무기력한 경우가 상당히 많으며, 두통의 경우 경험상 편두통이 많이 오는 편입니다. 

마음속에 쌓인 짜증이나 분노가 올라오는 경우도 많은데 어떤 계기로 크게 분노가 폭발하거나 싸움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게임중독이 심한 청소년이 이슈제로를 받았는데 며칠이 지나면서 어머니가 외출을 만류하자 화분을 집어던져 어머니가 경찰을 불렀던 경우도 있습니다. 이 학생은 결국 며칠간 경찰에서 청소년에게 실시하는 사회체험 교육을 받았는데 이후에 대단히 마음이 편해지면서 성격이 매우 밝아진 경우도 있습니다. 즉 곪아 있던 분노에너지가 폭발되어 해소됨으로써 이렇게 근본적으로 좋아진 것이죠.

화병이나 주부우울증의 경우에는 몸이 심하게 아픈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심한 경우에는 병원 치료나 한방치료를 별도로 받는 경우도 있지만 이로 인해 원인을 모르던 질병과 통증이 완치되고 심신이 한층 좋아지게 되는 경우도 많이 경험합니다.

또 많은 경우 게임중독, 우울증, 강박증, 틱, 불안, 대인기피, 발표불안 등의 다양한 문제들이 일시적으로 오히려 심해졌다가 근본적으로 좋아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최근에 3번째로 AS왔던 청소년의 경우 처음에 게임중독으로 왔었는데 게임중독이 일시적으로 더 심해졌다가 지금은 모든 면에서 성격이 밝아지고 좋아진 상태로 변했더군요^^ 

EFT심리치료 받는 구체적 과정 보러가기(OBS TV촬영 내용)

 

또 심한 우울증, 조울증, 강박증, 정신분열, 피해망상을 앓았던 경우는 심한 명현반응이 오면서 일시적으로 정신병원에 입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심한 과정후에 급격히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정신병원에 입원했을때 아무리 쎈 약을 써도 진정이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드물게 전에 없던 발작이나 경련, 마비 같은 것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에서는 아주 심한 명현반응의 경우를 설명드렸고 실제로 이것을 경험하는 사람이나 가족의 경우 미리 충분히 말씀을 드려도 당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무의식은 이런 심한 증상이 명현반응이라는 것을 이미 알고 있기 때문에 어떤 경우에도 정말로 나쁜 사건은 일어나지 않는 것을 항상 경험하며, 오히려 이런 분노폭발 등을 통해 가족이나 주변인과의 왜곡된 관계가 바로잡아지고 균형이 맞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부부관계에서 억눌려 지내면서 우울증을 앓던 주부가 명현반응으로 크게 분노가 폭발하여 남편과 싸운후 우울증이 낫고 성격이 밝아졌을 뿐 아니라 왜곡된 부부관계도 바로잡아 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이런 명현반응은 사실 초기 몇 개월만 있는 것이 아니라 수년이 지나면서도 크고 작게 일어나는 것을 경험합니다. 즉 이슈제로가 되면 부정적감정에너지에 억눌려 어둡던 무의식이 조금씩 계속 밝아지는데 이 과정으로 인해 더 아래쪽에 층층히 쌓여 있던 부정적감정들도 계속적으로 배출되게 됩니다.

결국 이런 명현반응의 작용으로 이슈제로가 되면 수년이 지나면서도 갈수록 더욱 성격이 밝아지고 자존감이 높아지며 모든 부정적심리, 습관, 질병에서 벗어나면서 자신의 지혜와 잠재력을 갈 수록 더 잘 발휘하게 됩니다.

이것은 제가 약 6년전인 2008.12월에 최초로 이슈제로를 경험한 후 지난 6년간 계속 경험하고 있는 일이며, 저희 한국EFT코칭센터에서 이슈제로를 받으신 수많은 분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현상입니다. 

정말 너무나 놀랍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