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잠재력을 마음껏 펼치는 삶

치료소개

Home > 치료소개 > EFT란?

EFT란 무엇인가?

이미지명

<개리 크레이그>

EFT는 고통과 질병, 감정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방법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침을 사용하지 않는 독특한 침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침 대신 몸의 경락과 경혈을 손가락으로 두드려 자극하며 기초적인 방법은 누구나 기억하기 쉽고 어느 곳에서나 쉽게 할 수 있습니다.

EFT의 기본명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모든 부정적 감정이 인체의 에너지 순환에 혼란을 일으킨다.'
'해결되지 않은 부정적인 감정이 육체의 고통과 질병의 일으키는 가장 큰 요인이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부딛히는 여러가지 크고 작은 부정적인 사건들은 인체의 에너지 순환에 혼란을 만들고 이로 인해 두려움, 분노, 증오, 수치심, 죄책감, 열등감..등의 부정적 감정이 만들어지는데, 이러한 부정적 감정은 정신적, 육체적 고통과 질병을 일으키는 가장 큰 요인이 됩니다.

그런데 우리가 느끼는 이 부정적 감정들을 말함으로써 몰입하면서 우리 신체내에서 에너지 흐름길인 14 경락을 손가락으로 두드리면 교란되었던 에너지 흐름이 원활화되면서 부정적 감정이 해소됨과 아울러 이로 인한 정신적, 육체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실 동양 의학에서는 이미 5000년 전부터 침술 및 각종 치료가 바로 인체의 에너지, 즉 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인체의 자연 치유력을 높히기 위한 방법으로 이루어져 왔는 바, EFT는 이런 방법을 재조명하여 현대화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EFT란 무엇인가?

EFT의 기원을 살펴보면, 1980년 무렵에 미국의 로저 칼라한이라는 정신과 의사가 메어리라는 물공포증 환자를 치료하다가 우연히 한의학의 경락을 손가락으로 두드리면 부정적 감정이 해소될 수 있다는 최초의 엄청난 발견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그는 이것을 바탕으로 우울증, 강박증, 불안증 등 정신질환의 종류에 따라 신체의 두드리는 14 경락의 순서와 횟수를 달리하여 조합한 TFT라는 기법을 만들어 냅니다.

그런데 MIT 공대를 나온 엔지니어 출신인 개리 크레이그란 사람이 TFT 기법을 배우면서 너무 복잡한 것에 고민하다가, 어떤 심리증상이든 관계없이 14경락을 다 두드려주면서 말을 하는 EFT라는 기법을 1990년에 창시하게 됩니다. 또한 게리 크레이그는 EFT를 많은 임상실험을 통해 발전시키면서도,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게 최대한 단순하게 만들었으며, 관련 자료들을 무료로 배포함으로써, 오늘날 전세계적으로 확산되어 엄청난 붐을 일으키는데 많은 공헌을 하였습니다.

EFT의 기초적인 방법은 5분만 배워도 누구나 쓸 수 있을 정도로 단순하면서도 우리들이 가진 모든 부정적 감정(분노, 우울, 공포, 불안 등등)에 극적인 효과를 발휘하고 일반 신체 증상에도 커다른 효과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EFT는 마음속의 부정적 감정을 해소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며 전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심리치료 기법으로 국내외에 수많은 EFT책이 나와 있고 유튜브에는 EFT에 대해 세계각국에서 올린 수만개의 동영상들이 있습니다.

자, 그럼 이제 EFT를 따라해 볼까요? 아래 비디오와 글을 참조하세요.

EFT 기초 5분만에 따라하기 그림 설명

- 예: 어머니에게 꾸중을 들어서 억울하고 화가 난다. -> 고통지수 8
- 예: 어제 술을 많이 마셔서 머리가 띵하고 속이 메쓱거린다. -> 고통지수 6

이미지명

- 예:나는 비록 어머니에게 꾸중을 들어서 억울하고 화가 나지만(또는 어제 술을 많이 마셔서 머리가 띵하고 속이 메쓱거리지만), 이런 나 자신을 전적으로 받아들이고 깊이 사랑합니다. X 3번

이미지명

- 예:'이 억울함과 화남' 또는 '이 머리가 띵함과 속이 메쓱거림'

- 타점 순서 : 정수리->눈썹옆->눈옆->눈밑->코밑->잎술밑->쇄골밑->명치옆->옆구리->엄지->검지->중지->소지->손날 (좌우는 상관 없으며 약지는 생략해도 됨)

이미지명
이미지명

- 예:'이 억울함과 화남' / 정수리->눈썹옆->.....->손날

- 만일 전혀 줄지 않았으면, 증상을 좀 더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큰소리로 말하면서 다시 해본다.

- 증상이 줄었지만 남아 있는 경우, '나는 비록 ~~(증상)이 남아 있지만, 이런 나를~'과 '이 남아있는 (증상)'으로 다시 전체 과정을 반복한다. 고통지수가 0이 될때까지 이 과정을 반복한다.

자, EFT 5분만에 따라하기 너무나 쉽죠? 많이 실행해 보시길 바랍니다^^*

EFT의 효과

아래 비디오는 게리 크레이그가 직접 설명하는 비디오로 손가락으로 경락을 두드려서 신체의 에너지를 원활화하는 EFT의 원리와 효과를 보여줍니다.

아래 비디오는 세계적 베스트 셀러인 론다 번의 '시크릿' 책과 비디오에 출연한 밥 프록터, 잭 켄필드, 조 바이텔 등 시크릿 강사들도 부정적 감정을 해소하기 위해서 EFT를 적극 활용중임을 보여 줍니다.

EFT의 방법과 한계

위에서 보여진 기초적인 EFT는 누구나 따라하기 쉽고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일시적인 부정적 감정을 해소하는데 효과가 높지만 각종 정신질환, 자신감부족, 발표불안, 대인기피 등 만성적인 증상들은 살아오면서 무의식에 쌓인 원인이 되는 트라우마를 찾아서 해야 효과가 높습니다. 이렇게 무의식에 겹겹이 쌓여 있는 부정적 감정을 정확히 찾기 위해서는 다음에 소개하는 AK기법이 유용합니다.

트라우마제로 만들기

우리의 마음 즉 무의식속에는 누구나 살아오면서 쌓인 150~200개의 부정적 기억 쌓여 있으며 이것이 본인의 '기질'에 따라 다양한 부정적 심리와 습관으로 나타납니다. 본 센터에서는 EFT와 AK기법을 이용해서 살아오면서 쌓인 부정적 감정을 짧은 시간에 모두 해소하여 모든 부정적 심리와 습관을 치유하는 트라우마제로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